본문 바로가기
TIP/여행

2022년 산수유 개화시기, 전국 산수유 명소, 산수유 축제

by 복복29 2022. 3. 4.
반응형

산수유 축제, 개화시기, 만개시기

 

어느 덧 겨울이 가고 봄이 왔습니다. 3월이면 다양한 꽃들이 피어나는 시기입니다. 유채꽃부터 매화, 벚꽃까지 가지각색의 꽃들이 저마다 색을 자랑하는 봄은 화사한 봄꽃과 따스한 기온 덕에 나들이 하기도 좋습니다. 여러 봄꽃 가운데 눈에 띄는 꽃은 아니지만 노란색의 꽃으로 물든 산수유 군락지에 가면 봄이 왔음을 만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산수유 개화시기, 전국 산수유 명소, 산수유 축제 >>

 

 

 

 

 

산수유의 꽃말은 작고 귀엽게 생긴 것과는 다르게 '불멸의 사랑'입니다.

산수유와 관련된 설화에 산신령이 주고간 열매로 산수유 열매가 나오기 때문인데 신선이 먹는 열매로 알려져 한약재로 인기가 많습니다.

벚꽃 개화시기, 지역별 벚꽃 명소, 축제

 

 

산수유는 일교차가 크고 배수가 잘 되는 분지나 비탈에 잘 자라는데 봄에는 노란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빨간 열매를 맺습니다. 봄에 산수유꽃 축제를 하면서 가을에 수확한 열매로 만든 각종 특산품을 함께 팔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한약재로 인기가 있지만 산수유 나무가 귀해서 세그루만 있어도 자식을 대학보낸다고 하여 '대학나무'라고도 불렸습니다.

매화 개화시기 (한국 4대 매화)

 

산수유의 개화시기는 3월 초입니다. 평균적으로 3월 6일정도부터 피기 시작하는데 산수유가 만개한 걸 보고 싶다면 3월 중순부터 하순까지가 좋습니다. 평균적으로 구례 산수유 축제가 이루어진 12일에서 20일 사이가 산수유 만개해서 절정에 이르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올 해 산수유 축제들이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축제가 열리는 지역의 주민분들이 고령이거나 지병이 있는 기저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축제 개최가 취소된 듯합니다.

 

축제 지역 시기
구례 산수유 축제 전남 구례 산동면 3월 12 ~ 20일 (취소)
이천백사 산수유꽃 축제 경기도 이천 백사면 3월 말 ~ 4월 초 (취소)
양평 산수유 한우 축제 경기도 양편 개군면 3월 말 (취소)
의성 산수유마을 꽃맞이 행사 경북 의성 사곡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및 지급대상자 확인

 

 

다만 벚꽃 축제만큼 상춘객을 통제하지는 않고 최소한의 편의시설은 준비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마스크 잘 쓰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구례 산수유 축제나 이천백사 산수유꽃 축제, 양평 산수유 한우 축제는 축제 기간이 정해져 있지만 의성 산수유마을 꽃맞이 행사는 축제를 찾아온 관광객을 많이 수용할 수 있는 장소가 없어서 기간 없이 산수유꽃이 피는 시기에 방문객을 최소한의 편의시설로만 맞이합니다.

 

또한 산수유 축제가 이뤄지는 마을들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므로 고성방가 같이 주위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은 삼가해야합니다.

 

산수유 개화시기 산수유 만개시기

 

 

산수유꽃은 남쪽지방인 구례와 의성을 시작으로 이천 백사면과 양평 개군면까지 산수유는 3월 중순을 시작으로 4월 초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산수유 축제와 함께할 수 없지만 조용히 봄의 정취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