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3월 절기 ( 경칩, 춘분)

by 복복29 2022. 2. 7.
반응형

봄의 절기 - 경칩, 춘분

 

 

옛 조상들은 양력을 기준으로 나눈 절기를 사용해 농사를 지었습니다. 1년을 24개의 절기로 나누어 계절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농사의 기준으로 이용했습니다. 봄의 시작인 입춘이 지나고 눈이 녹아 비가 되는 우수를 거치고 3월이 오면 2개의 절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2022년 입춘 시간 / 입춘 풍속

 

 

 

<< 2022년 3월 절기 - 경칩, 춘분 >>

 

 

목차
  1. 2022년 경칩
  2. 2022년 춘분

 

 

 

 

>

1. 2022년 경칩

- 2022년 경칩은 2022년 3월 5일 토요일이며 시간은 오후 11시 44분이라고 합니다.

태양의 황경이 345도에 이르는 때로 계칩이라고도 하며 경칩은 얼었던 강물이 녹아 완연한 봄을 맞이하게 되어 개구리가 깨어나는 날이라고 합니다. 동지 이후 74일째 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 관련 풍속은 개구리 울음을 처음 듣는 상황에 따라 한해의 식복과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개구리 울음점, 농가의 보리싹 성장을 보고 농사의 풍흉을 예측하는 보리싹점 등이 있습니다.

 

- 고로쇠물은 경칩 전후 약 10일 동안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으로 경칩 때만 마실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개피떡은 흔히 바람떡이라고 부르는 반달모양의 떡으로 녹두 소나 팥소를 넣어 만든 떡입니다.

  3,4월이 제철인 냉이는 봄의 시작인 경칩에 많이 먹는 봄나물이기도 합니다.

   

 

- 경칩까지는 평균 기온이 낮지만 경칩을 지나고 나면 기온이 점차 올라가게 됩니다. 봄 시작일은 일평균 기온이 5도 이상 올라간 후 다시 떨어지지 않는 첫날을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봄 시작일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

2. 2022년 춘분

2022년 춘분은 2022년 3월 21일 월요일 오전 12시 33분입니다.

   태양의 중심이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어 봄을 나눈다는 춘분의 뜻처럼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집니다.

 

- 춘분의 풍습으로는 사한제, 춘경, 나이떡 먹기, 구름점이 있습니다.

얼음이 귀했던 과거에 빙고에 얼음을 꺼낼 때 하던 제사로 개빙제라고도 합니다.

춘경은 농사일을 시작하는 작업으로 봄보리를 갈거나 집의 담을 고치는 일도 포함됩니다.

나이떡은 송편과 비슷한 모양으로 정월대보름에 세워두었던 볏가릿대 속에 담아둔 곡식으로 만든 떡을 나누어 먹는 풍습니다. 구름점은 날씨점으로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일입니다. 

 

-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이기도 해서 '정이월에 대독이 터진다.'나 '이월 바람에 검은 쇠뿔이 오그라진다.' 등의 속담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