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생활정보

유행성 눈병 종류와 증상

by 복복29 2022. 5. 13.
반응형

유행성 눈병 종류, 증상

 

코로나 19로 손씻기와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해 개인의 위생관념이 철저해지면서 안과 감염병도 같이 줄었습니다. 2019년 이전에 비하면 2020년 안과 감염병 환자 숫자가 63%정도 감소했다고 하니 개인 위생의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안과 감염병의 원인이 개인위생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행성 눈병의 감염 위험은 항상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매 검사 어디서 (보건소 자가진단)

 

특히 여름처럼 온도와 습도가 높은 시기에는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각종 감염병들도 많이 유행하는데요.

유행성 눈병의 종류와 각각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유행성 눈병의 종류와 증상 >>

 

목차
  1. 유행성 눈병의 종류
  2. 유행성각결막염 증상
  3. 아폴로눈병 증상
  4. 인후 결막염 증상

 

 

 

>

1. 유행성 눈병의 종류

- 안과 감염병의 종류에는 유행성각결막염, 아폴로눈병(급성출혈성결막염), 인후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눈병으로 수영장, 공중 목욕탕 등 물이 많은 장소에서 쉽게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개인 위생의 수준이 높아져 감염병의 전염이 줄었지만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좋은 날씨로 인해 단체생활을 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

2. 유행성각결막염 증상

 

 

- 유행성각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급성 염증성 결막 질환입니다.

잠복기가 5일에서 12일정도로 길고 낫는데 걸리는 기간은 2주입니다.

아데노 바이러스 8형, 19형, 37형이 주 원인이며 합병증으로는 시력저하와 안구건조증,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 등이 발생합니다.

 

- 전파 경로는 감염된 환자와 직접적으로 접촉을 한다거나 환자가 사용한 수건, 세수대야 등의 세면도구로 접촉한 경우, 그리고 수영장이나 목욕탕 등의 물에 의한 전염이 있습니다.

 

- 유행성각결막염은 겉으로 봤을 때 눈이 충혈되고 눈꺼풀이 부어오르며 결막에 부종이 생기고 여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병에 걸렸음을 자각하게 되면 눈부심과 충혈과 눈곱, 눈에 무언가 들어있는 듯한 이물감을 느끼고 눈물을 흘리며 중등도의 통증을 느낍니다.

 

 

>

3. 아폴로눈병 증상

 

 

 

- 아폴로눈병은 급성출혈성결막염을 의미하며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해에 처음으로 유행했기 때문에 아폴로눈병이라고 부릅니다. 잠복기는 1~2일 정도로 짧으며 1주일 이내 호전되고 2,3주면 완치가 됩니다.

엔테로 바이러스 70형과 콕사키 바이러스 A24 Variant형이 주 원인입니다.

드물지만 엔테로 바이러스 70형으로 인해 아폴로 눈병에 감염되면 발병 이후 6~ 12개월 이후 사지마비나 뇌신경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 아폴로 눈병 역시 직접적으로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하거나 수영장, 목욕탕 같은 물에 의한 전염이 감염의 경로입니다. 하지만 아폴로 눈병의 경우 눈병으로 인해 나는 분비물을 만진 손이나 그런 손으로 만지는 물건, 세면도구 또한 감염의 경로가 됩니다.

 

- 아폴로 눈병은 충혈되고 눈꺼풀이 부어오르며 결막에 부종이 생기고 결막 아래 출혈이 생기며 여포 등의 증상이 겉으로 드러납니다. 자각을 하게 되는 건 눈에 통증을 느끼고 이물질이 눈에 들어간 듯한 이물감을 느끼며 눈물을 흘리는 등의 증상에 의해서 입니다.

구르기 운동 효과와 제대로 하는 방법

 

 

 

>

4. 인후 결막염 증상

- 인후 결막염 역시 아데노 바이러스의 의한 질환으로 감기와 함께 나타납니다.

2주정도면 감기증상이 나아지면서 호전되는데 아이들이 걸리며 아데노 바이러스 3형이 주원인입니다.

 

- 증상은 눈이 충혈되고 결막에 부종이 생기며 고열과 목 통증 같은 감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병의 전염은 질환에 걸린 뒤 눈물이나 눈꼽 등의 분비물을 만진 손을 통해 전파되기도 하기 때문에 눈이 간지럽거나 눈곱을 떼기 위해서 손으로 눈을 부비면 안 되고 휴지를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